성인과 같이 초기 아동은 매일 많은 정서적 경험을 한다. 또한 초기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정서와 감정을 이해 하려고 한다. 초기 아동기에 있어서 정서 발달에서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정서에 대해 애기할 수 있는 능력과 정서에 대해 애기할 수 있는 능력과 정서에 대한 이해가 증가한다는 것이다(kuebli,1994). 학령 전기 아동들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정서에 대해 애기하는데 더 능숙하게 된다. 2-4세에 아동들은 정서를 묘사하는데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상당히 증간한다.
그러나 학령 전기에 아동들은 단지 정서 용어의 "단어"이상으로 더 배우고 있다. 그들은 감저으이 원인과 결과에 대해 배우고 있다.
5-10세 의 아동은 정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같은 사건이 다른 사람들에게 있어서 다른 감정이 이끌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들은 사회적 기준을 만족시키고자 정서를 통제하거나 다루는 것에 대해 점점 알게 된다. 그림 10.3은 정서에 대해 언어의 특징과 정서에 대한 이해를 개괄하고 있다.
10.3 그림
정서와 정서에 대한 이해를 언급하는 어린 아동의 언어특징
2-4세
- 대부분 정서 단어가 빠르게 증간한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간단한 정서는 올바르게 표현하며 과거, 현재, 미래의 정서에 대해 언급한다.
- 정서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말하며 어떤 상황과 관련된 정서를 동일시킨다.
5-10세
- 정서에 대해 언어적으로 반영하고 정서와 상황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더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한다.
- 같은 시간이 다른 사람에게는 다르게 인식될 수 있으며 감정이 그것을 불러일으킨 사건 후에도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정서를 사회적 기준과 일치 하도록 통제하고 다루는 것에 대한 지각이 증가함을 보여준다.
부모, 교사 등 성인들은 아동이 정서를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들은 스트레스, 슬픔, 분노, 죄책감, 등의 감정에 아동이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 주기 위해 아동과 대화 할 수 있다. 아동들의 정서적 감정과 욕구에 민감함으로써 성인은 아동이 정서를 통제하고 이해 할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어떤 감정은 표현하고 어떤 감정은 숨기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아동의 생활에서 일상적이고 매일 매일의 교훈이다. 이것은 "정서작업을 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것은 사회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면에서 정서를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순서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화가 난 아동이나 넘어져서 무릎이 다쳐 우는 아동을 비웃는 아동은 다른 아동들의 감정을 고려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동에게 지는 감정이 얼마나 슬픈지를 깨닫게 할 수 있다.
중기와 후기 아동기
증기와 후기 아동기 정서의 중요한 발달적 변화가 있다.
-자긍심과 수치심 같은 정서를 이해하는 능력의 증가, 이러한 정서들은 내면화 되고 개인적 책임감과 통합된다.
-한 가지 정서 이상이 특별한 상황에서 경험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이해의 증가
-정서적 반응을 초래하는 사건을 충분히 설명하려는 경향 증가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을 억압하거나 숨기는 능력의 눈에 띄는 향상
-감정을 바꾸는 자기 전략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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